Windows에서 Docker Desktop을 사용하는 것은 라이선스가 좀 골 아프다. 그러니 그냥 WSL에 설치한 Docker를 Windows에서도 Docker Client를 이용해 사용해보자.
우선 Docker Client를 Windows 쪽에 설치하자.
https://download.docker.com/win/static/stable/x86_64/
이 위치에 접속하면 Docker 버전 별로 Windows용 Client가 있다. 적당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풀어서서 Windows의 Path에 포함된 위치에 저장한다.
Windows에 시스템 환경 변수를 하나 추가한다.
DOCKER_HOST
환경 변수의 값은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.
tcp://127.0.0.1:2375설정이 끝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된다.
'시스템 속성' 창에서 '환경 변수(N)...' 버튼을 클릭해서 '환경 변수' 창을 열고 환경 변수를 추가한다. 이 화면에서 Path도 추가할 수 있다.
('시스템 속성' 창은 Windows 메뉴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온다)
이제 WSL에서 Docker 설정 파일을 수정한다.
sudo vi /usr/lib/systemd/system/docker.service
내용 중 ExecStart 항목을 수정한다.
[Service]
ExecStart=/usr/bin/dockerd -H fd:// -H tcp://127.0.0.1:2375
이제 WSL에서 Docker를 재시작한 후 Windows Powershell에서 Docker 명령을 실행하면 잘된다. 혹시 restart 대신 설정을 데몬에 즉시 반영하게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된다.
sudo systemctl daemon-reload
간혹 reload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기는 하니까 확실하게 하려면 reload 후에 restart까지 해버리는 게 편할 때도 있다.
<같은 회사 AA 분에게 배웠다>

댓글 없음:
댓글 쓰기